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꼭 알아둬야 할 아기 돌보기 매뉴얼
* 배가 고파서 우는 울음은 대개 짧고 저음이며 막 울어대다가 좀 누그러지다가를 반복합니다.
* 아기가 화가 나서 우는 울음은 좀 더 불규칙하고 변동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 아기가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을 느낄 때는 대개 갑자기 크고 긴 찢어지는 듯한 고음으로 울어대다가 이내 그쳐 오래 동안 잠잠했다가 다시 칭얼거리며 계속 웁니다.
* '나를 그냥 내버려 둬!' 울음은 대개 배가 고파서 우는 울음과 비슷합니다.
* 배가 고파서 우는 울음은 대개 짧고 저음이며 막 울어대다가 좀 누그러지다가를 반복합니다.
* 아기를 양팔로 안고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주거나 흔들의자에 아기를 앉힙니다.
* 아기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가슴이나 등을 토닥거려주거나 쓰다듬어 줍니다.
* 아기를 목욕타월이나 얇은 담요로 포근하게 감싸줍니다.
* 노래를 불러주거나 말을 겁니다.
* 조용한 음악을 틀어줍니다.
* 아기를 안거나 업고 또는 유모차에 태우고 걸어 다닙니다.
* 아기를 자동차에 태우고 드라이브를 합니다.
* 규칙적인 잡음이나 진동을 발생시킵니다.
* 혹시라도 위 안에 갇혀있을지 모르는 공기를 빼내기 위해 트림을 시킵니다.
*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킵니다.
* 아기를 한쪽 팔로 아기의 등과 머리를 지탱하여 아기의 머리가 엄마의 어깨 위에 오도록 바로 세워 안고, 나머지 손바닥으로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 아기를 한쪽 손으로 아기의 가슴과 머리를 지탱하여 엄마의 무릎 위에 앉히고, 나머지 손바닥으로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 아기를 엄마의 허벅지 위에 엎드리게 하고, 아기의 머리를 아기의 가슴 보다 높여 준 후, 아기의 등을 손바닥으로 가볍게 두드려 주거나 문질러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