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료정보 - 자궁 내막암 검사

자궁 내막암 검사

자궁내막암의 진단은 질식 초음파검사로 자궁내막의 모양과 두께를 관찰하여 이상소견이 보이는지 확인하고,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한다.
자궁내막 조직검사는 자궁내막 흡인 생검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전통적인 자궁내막 소파술보다 외래에서 짧은 시간 내에 특별한 마취 없이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궁내막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검사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자궁내시경 검사를 시행한다.

발생 원인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들로는 한 번도 출산을 하지 않은 미산부,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비만, 그리고 오랜 기간 프로제스틴을 함유하지 않은 에스트로겐 보충 요법 등을 들 수 있다.

검진 방법

초음파검사

비정상 자궁 출혈이 있으면 자궁 근종이나 자궁 내막 질환 같은 자궁에 생기는 병 외에 난소에 물혹이나 종양이 발견될 때가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골반 혹이 있어도 크지 않으면 진찰로 발견이 안 될 수도 있으므로 비정상 자궁 출혈이 있으면 초음파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검사

자궁 내막에 대한 검사는 자궁 경부와 달리 간단한 세포 검사로 하면 틀릴 가능성이 많으므로 조금 복잡한 자궁 내막 소파검사를 합니다. 이 검사로 자궁 내막 상태를 미리 알아서 치료함으로 자궁 내막의 침윤성 암 빈도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경관을 확장하고 소파기구로 자궁벽에 생긴 것을 조심스럽게 떼어냅니다. 소파술을 받을 때만큼 아프지는 않지만 약간의 고통이 있습니다. 채취한 조직을 통해 암세포의 유무를 조사합니다.

혈액검사

흉부 X 선 검사는 폐 상태와 전이 유무 확인을 위해 필수적이며, 그 외 다른 부위의 전이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대장 바륨 조영술, 정맥신우 조영술, CT, MRI 등의 검사를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검사

필요에 따라 방광경 검사, 직장대장경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 무절제한 식습관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을 조심해야 하며, 당뇨 및 고혈압에 대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고, 폐경 후 복용하는 호르몬제제는 꼭 의사와 상의하여 종류를 결정하고 오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앞서 말한 위험요인을 가진 여성은 자궁 경부암 및 자궁 내막암의 예방법을 실천하면서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도록하고,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 및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조기에 발견 치료하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