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료정보 - 임산부의 흡연이 산모 및 태아에 미치는 영향

태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흡연의 양과 일치한다.

흡연을 함으로서 저체중아의 출산 및 자궁내 태아 사망이나 신생아 사망의 빈도가 증가한다. 미국에서는 해마다 약 4,600명의 신생아가 엄마의 흡연으로 인하여 사망한다. 일본산부인과학회에 보고된 조사결과에 따르면 직접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주위의 흡연자들이 내뿜는 담배연기에 노출된 임산부의 신생아의 경우에도 평균체중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족이나 직장동료들이 피우는 담배연기에 많이 노출되면 될수록 신생아의 체중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여성은 비흡연 여성에 비하여 정신박약아 출생빈도가 50% 증가한다. 정박아 출산여성중 34%는 임신중 일주일에 5개비 정도의 담배를 피웠음. 임신중 하루 한갑 피운 여성은 정박아 출산 위험이 85%나 증가된다. 특히 출산전 6개월 사이에 담배를 피운 여성이 더 위험하다. 한편 모체나 태아에게 위험한 태반 조기박리 및 전치 태반의 위험성이 증가된다.

흡연시 주산기
사망률이
증가하는 원인

  1. ① 일산화탄소에 의하여 태아와 모체의 혈색소가 활동할 수 없어집니다.
  2. ② 니코틴 때문에 혈관의 수축이 증가하여 태반 혈류량이 감소하여 태아에게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3. ③ 모체의 식욕감퇴로서 칼로리의 섭취량이 감소합니다.
  4. ④ 모체의 혈장량(혈액)이 감소합니다.
  5. ⑤ 흡연하지 않는 때에도 계속되는 건전하지 못한 습관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절대 금연을 해야하고 만일 너무나 힘들다면 흡연량을 현저히 줄여야 할 것이다.

제일산부인과

우)54633, 전라북도 익산시 동서로 231 (남중동 536-9)    FAX  063) 840-7654
대표전화  063) 840-7500   /   진료예약  063) 840-7555

Copyright(c) Jeil OB & GY. All Rights Reserved.